성경을 잘 가르쳐야 진짜 주일학교 교사이다!
▶성경은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학생들의 인식을 180도 변화시킨다.
▶방대한 성경의 전체 숲을 보여주는 방법을 설명한다.
▶어려운 성경 본문도 정확히 꿰뚫도록 가르치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틀에 박힌 방법이 아니라 창조적인 수업 방법을 제시한다.
▶성경 말씀을 삶에 적용시키는 구체적인 교수법을 알려준다.
“당신도 성경 특급교사가 될 수 있다!”
성경은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학생들의 인식을 변화시켜라
주일학교에서 성경을 잘 가르치는 실제적이며 창조적인 모든 방법!
주일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재미와 학습 향상 모두를 얻어가는 것을 알게 된다.
우리는 말을 물가로 이끌 수 있지만,
억지로 물을 먹일 수는 없다.
그러나 말에게 소금을 주어 말로 하여금
목이 말라 물을 찾도록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주일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소금을 제공해 성경 말씀에 대한 흥미를 느끼며
탐구욕을 고취시키도록 인도해야 한다.
이 책은 바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따라 학생들을 가르치는
오늘날 주일학교 교사들에게 ‘소금’의 역할을 제공해줄 것이다.
- 저자 서문 중에서
[한국 독자들을 위한 서문]
“당신도 성경 특급교사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펼친 한국 독자들에게 감사드린다.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더욱 창조적이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일에 관심과 열정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 무척 기쁘다.
성경 말씀은 성령님의 영감(靈感)으로 기록된 책이며, 지금도 성령님은 교사인 우리와 우리의 학생들 안에서 성경을 살아 있고 활력 있게 만드시는 분이다. 성령님은 최고의 성경 교사이시며, 창의력의 주인이시다. 따라서 성령님은 우리에게 성경을 가르치시며 또한 창의력을 부어주셔서 성경 말씀을 새롭게 가르치길 원하신다.
창세기의 창조 기사를 읽어보면 우리의 창조자 되시는 하나님께서는 다양성을 좋아하셨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세상에는 1만 여 종이 넘는 종(種)의 조류가 있으며, 수많은 눈꽃 가운데 결정 모양이 같은 것은 없다. 또한 지구상의 70억 인구들은 각기 유일무이한 지문, 망막 그리고 DNA를 가졌다. 예수님도 제자들을 가르치실 때 시각 자료 등 여러 방법을 사용하셨다.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쳤던 성경 인물들의 다양한 방법을 발견했을 때 나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러한 그들의 방법은 하나같이 영적 요지를 이루어나가는 데 사용되었다. 이처럼 좋은 성경 가르침은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역시 주일학교 시간 학생들에게 성경을 가르칠 때 각 시간마다 가장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늘 깨어 서 연구해야 한다. 성경을 가르치는 방법은 한 가지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수없이 많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서 당신의 작업을 혼자서 모두 성취할 수 있으시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일에 사람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셨다. 교사인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가르치는 일에 부르심을 받았다.
주일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재미와 학습 향상 모두를 얻어가는 것을 알게 된다. 마부는 말을 물가로 이끌 수는 있지만, 억지로 물을 먹일 수는 없다. 그러나 말에게 소금을 주어 말로 하여금 목이 말라 물을 찾도록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주일학교 교사인 우리도 학생들에게 소금을 주어 성경에 대한 흥미를 느끼며 탐구욕을 가지고 공부하도록 인도해야 한다.
이 책은 바로 소금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 책의 유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하나님과 성경에 대해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시각과 자세를 갖는다.
● 교사이기 전에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아이들을 대하고 사랑하게 된다.
● 성경은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학생들의 인식을 180도 변화시킨다.
● 학생들이 매주 주일학교 시간을 기다리게 된다.
● 주일학교 교과과정 안에서 학생들이 더욱 많은 것을 직접 수행한다.
● 학생들이 성경 구석구석뿐 아니라 방대한 성경의 전체 숲을 본다.
● 학생들이 어려운 성경 본문도 정확히 꿰뚫어본다.
● 틀에 박힌 방법이 아니라 창조적인 수업 방법을 제시한다.
●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가 된다.
● 성경 말씀을 삶에 적용시키는 구체적인 교수법을 알려준다.
● 학생들이 성경 말씀을 쉽고 재미있게 암송한다.
● 같은 내용을 지루하지 않게 반복 학습하도록 가르친다.
나는 이 책을 기초로 하여 한국 교회와 다른 여러 곳에서 ‘창조적인 교사 세미나’를 개최한 특권을 누렸다. 예수님은 오늘날도 그분의 교회를 세워가고 계신다. 다른 이들에게 예수님을 알리고 가르치는 적극적인 역할을 감당한다는 것이 얼마나 신나고 귀한 일인가!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하여 학생들과 함께 성경을 즐겁게 배워보자. 이 책이 성경 특급교사가 되도록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당신이 최고의 성경 교사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잠 15:2
테리 홀
한국 독자들을 위한 서문
PART 1
예수님처럼 가르치는
성경 특급교사 되기
01 시각 예수님처럼 바라보고 성경대로 생각하기
02 동기부여 말과 행동보다 인격과 사랑으로 가르치기
PART 2
성경 특급교사가 가르치는
주일학교 어드벤처
03 기대 주일학교를 놀라움 가득한 호기심 천국으로 만드는 법
04 개관 한 그루 나무가 아닌 성경대로 생각하기
05 탐구 성경 속 숨어 있는 보화를 찾아 발표하도록 가르치는 법
06 극화 학생이 직접 용맹스런 다니엘이 되도록 수업하기
07 기억 성경 말씀을 익사이팅하게 암송하도록 가르치는 법
08 상상 상상의 날개를 달고 성경 이야기 위를 날도록 가르치기
09 적용 진리의 말씀을 삶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내도록 가르치는 법
10 체험 천국의 비밀을 눈으로 직접 보고 느끼도록 수업하기
테리 홀
성경은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고 성경에 대한 탐구욕을 고취시키며, 성경 탐구가 정말 흥미로운 작업임을 실증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소유한 테리 홀은 ‘성경 특급교사’로 불린다. 과거 그는 미국 무디성경대학에서 성서학 교수로 지내면서 신입생들에게 성경 전체의 윤곽을 단기간에 요령 있게 가르치는 것으로 정평이 났었다. 이때의 경력을 바탕으로 현재 그는 전 세계를 순회하며 성경의 거대한 맥을 잡아주고 성경을 시청각적으로 쉽게 가르치는 사역을 수행하고 있다. 성경공부나 통독에 몇 번의 좌절을 맛봤던 사람도 테리 홀의 안내를 받으면 성경에 대한 재미와 탐구욕이 회복될 것이다. 주일학교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성경의 진리를 학생들이 잘 소화해낼 수 있도록 가르치며 말씀을 삶에 적용하여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능숙한 ‘바이블 가이드’ 테리 홀은 이 책에서 그의 창조적 사고와 풍부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성경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한 자신만의 특급 비법을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그가 이 책에서 알려주는 시청각 교육을 위한 다양한 학습 자료는 학생들에게 성경을 더욱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가르치도록 한다.
그의 교수법은 성경 이야기만 들으면 지루하고 따분한 표정을 짓는 학생들의 얼굴에 활기와 생명을 불어 넣어주기에 충분하며, 우리가 속해 있는 주일학교를 흥미진진한 어드벤처로 가득하게 할 것이다. 이 책이야말로 성경을 잘 가르치는 주일학교 교사 지침서가 되기에 충분하다. 그의 다른 저서로는 성경 66권의 큰 흐름을 분명한 사진처럼 보여주는 《성경 파노라마》, 《성경 익스프레스》와 성경 말씀을 우리의 영적 자양분으로 삼는 지름길로 안내해주는 《성경 내비게이션》이 있다.
역자 안종환은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상무에 재직 중이고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랑의교회를 섬기고 있다.